최초가격 결정방법

코넥스시장은 공모 이외에도 사모, 직상장 등을 통해 진입이 가능하므로 신규상장종목의 평가가격 산정방법을 다양화하였습니다. 여기에서 평가가격이란 신규상장종목의 시초가 결정을 위해 제출할 수 있는 호가범위의 기준이 되는 가격입니다. 평가가격 산정 방법은 아래 열거된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적용됩니다.

  1. ① 상장신청일 이전 6개월(코넥스시장 상장규정 제13조의2제3항제2호에 따른 KSM 등록 크라우드펀딩기업의 경우 1년) 이내 또는 상장신청 이후 공모가 있는 경우 공모가격을 평가가격으로 합니다.
  2. ② 상장신청일 이전 6개월 이내 또는 상장신청 이후 사모〔50인(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동법 시행령상 청약권유대상자에서 제외되는 자도 포함)이상에게 청약권유를 한 경우로서 총 발행주식수의 5% 이상인 경우에 한함〕가 있는 경우 사모발행가격을 평가가격으로 하고, 사모가 2회 이상인 경우에는 발행주식수 가중평균가격을 평가가격으로 합니다.
  3. ③ 상장신청일 이전 3년내 또는 신규상장 신청일 이후 1개 이상의 기관투자자(전문투자자 및 국내외 VC 등)가 투자한 실적(주식총수의 10% 이상)이 있는 경우 발행가액을 평가가격으로 합니다. 2회 이상 주식이 발행된 경우에는 발행주식수 가중평균가격으로 하고, 상환전환우선주의 경우에는 보통주로의 전환조건을 기준으로 산정한 발행가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그리고 투자연도별로 가중치를 부여하는데, 최근 1년내 투자의 경우에는 300%, 최근 1년~2년내 투자의 경우에는 200%, 최근 2년~3년내 투자의 경우에는 100%의 가중치를 부여하여 발행가액을 산정합니다.
  4. ④ ①부터 ③까지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는 주당 주당순자산가치를 평가가격으로 합니다. 주당순자산가치는 순자산가액을 신규상장 신청일 현재의 발행주식총수로 나누어 산출하는데, 순자산가액이란 자본총계(비지배지분은 제외)에 자기주식가액을 가산하여 산출합니다. 이 경우 신규상장 신청일 현재 거래소에 제출된 최근의 재무상태표의 작성 기준일 이후부터 신규상장 신청일까지 자본금의 증감이 있는 경우에는 이를 가감하여 계산합니다.
  5. ⑤ ①부터 ④까지에도 불구하고 주당순자산가치가 "음(-)"인 때 등 상기에 따라 산정한 평가가격이 현저히 불합리하거나 이를 적용하는 것이 곤란하다고 거래소가 인정하는 경우에는 지정자문인이 제시하는 가격 및 산정방법 등을 참고하여 거래소가 평가가격을 달리 정할 수 있습니다.
< 코넥스시장 신규상장종목의 평가가격 및 호가범위 >
구 분 평가가격 호가범위
주권발행 ① 공 모 공모가격 90% ~ 200%
② 사 모(50인이상) 사모가격 90% ~ 200%
③ 기관투자자 투자 발행가격 90% ~ 200%
④ 기 타(①~③ 미해당) 주당순자산가치 90% ~ 400%
⑤ (①~ ④)의 가격이 현저히 불합리하거나 적용 곤란 거래소가 정함 90% ~ 400%
컨텐츠 문의
  • 코넥스매매제도팀 02-3774-8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