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제도

투자자의 편의도모를 위해 주식시장 매매제도를 준용하였기 때문에 ETF의 매매방법은 일반적인 주식거래 방법과 거의 동일합니다.

매매제도
매매시간 09:00~15:30, 시간외시장(08:00~09:00, 15:40~18:00)
호가가격단위 5원
매매수량단위 1주
가격제한폭 상하 기준가격에 30%를 곱하여 산출한 금액
(단 기초자산 가격변화의 일정배율로 연동하는 경우 그 배율로 곱한 금액)
주문의종류 지정가주문, 시장가주문, 조건부지정가주문, 최유리지정가주문, 최우선지정가주문
ETF 가격

ETF는 순자산가치(NAV)가 존재하므로 ETF의 가격은 ETF 1주당 순자산가치와 비슷하게 형성됩니다.
그런데 운용회사가 ETF 1주당 순자산가치를 ETF가 추적하는 지수에 일정 배율을 곱한 값이 되도록 설계하기 때문에 결국 ETF의 가격은 추적지수에 일정배율을 곱한 값과 비슷하게 형성됩니다.
예를 들어, KODEX 200의 경우 KOSPI200 지수에 대한 배율이 100배이기 때문에 현 지수가 180.00이라면 가격은 지수에 100을 곱한 18,000원 부근에서 형성됩니다.

상품별 지수에 대한 가격 배율
ETF 대차제도

ETF도 주식과 같이 시세하락이 예상되는 경우 투자매매 및 중개업자로부터 ETF를 대차해 공매도한 후 예상대로 가격이 하락하면 낮은 가격에 재 매입해 상환하면 이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분배금(배당금) 지급

ETF는 주식바스켓에서 발생하는 배당 등의 수익에서 신탁보수 및 운용에 필요한 경비를 공제한 후 분배금을 통상 월간 또는 분기별로 ETF 투자자에게 지급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매 월말 또는 분기말에 항상 분배금이 지급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분배금의 지급은 이익금 지급의 의미뿐만 아니라 ETF가 추종하고자 하는 지수와의 추적오차율을 줄이기 위한 목적도 함께 갖고 있어, 이러한 목적달성을 위해 분배금 지급이 필요할 때만 분배합니다.

결제제도

ETF의 결제는 2일결제(T+2)로서 통상의 주식의 결제방법과 동일합니다.
즉, 거래성립일로부터 기산하여 2일째 되는 날에 ETF와 매매대금의 수수를 하게 됩니다.
ETF는 예탁기관에 전부 예탁되어 있으므로 증권회사간 계좌 대체를 통하여 ETF의 수도가 이루어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