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산결제 리스크란

리스크란 일반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가 발생할 불확실성'을 말합니다. 청산결제 리스크는 청산 혹은 결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리스크로서, 시장 참가자가 결제불이행할 리스크 및 그와 관련된 제반 리스크를 말합니다. CCP가 직면하는 주요 청산결제 리스크에는 크게 신용리스크, 유동성리스크, 시장리스크, 모델리스크, 운영리스크 등이 있습니다.

신용리스크(Credit Risk)

신용리스크란 CCP의 거래상대방인 결제회원이 결제불이행할 위험을 말합니다. 신용리스크는 다른 말로 거래상대방리스크라고도 합니다. 신용리스크는 청산 및 결제 과정 자체에서 발생하는 CCP의 가장 근본적인 위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동성리스크(Liquidity Risk)

유동성리스크는 회원이 결제불이행할 경우 회원이 예탁한 담보물의 유동화와 관련된 위험을 말합니다. 한국거래소는 현금뿐 아니라 다양한 대용증권을 담보물로 받고 있기 때문에 위기상황에서 결제불이행이 발생할 경우 현금 외의 담보물의 현금화, 즉 유동화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어떤 담보물의 경우 위기상황에서 즉시 유동화되기 힘들 수 있습니다. 즉, 담보를 통해 결제이행에 필요한 충분한 시장가치를 확보할 수 없을 우려에 대한 리스크를 말합니다.

시장리스크(Market Risk)

시장리스크는 시장의 가격 변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로, 결제불이행 회원의 포트폴리오를 정리할 때 시장요인이 우호적이지 않은 방향으로 변하여 발생할 수 있는 손실위험을 말합니다.

모델리스크(Model Risk)

CCP는 리스크를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모델을 사용하는데, 모델의 정확성 및 적합성과 관련된 위험을 모델리스크라 합니다. 모델의 가정·시나리오·데이터 처리방법 등 모델 자체에 오류가 있다면 리스크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없습니다. 또한 리스크를 측정하기 위한 다양한 모델 중 적합하지 않은 모델을 사용할 경우 손실 위험이 있습니다.

운영리스크(Operational Risk)

운영리스크는 전산시스템의 장애 및 오류, 내부통제의 미흡 또는 실패, 기타 임직원의 실수 및 관리실패에 따른 손실 위험을 말합니다.

컨텐츠 문의
  • 장내리스크관리팀 051-662-27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