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예탁금제도

코넥스시장은 초기 중소기업 중심의 시장으로서 어느 정도 위험감수능력을 갖춘 투자자로 시장참여자를 제한할 필요가 있어 코넥스시장 상장주권을 매수하려는 자의 경우 1억원 이상을 기본예탁금으로 예탁하도록 하고 있는데, 이것이 코넥스시장의 기본예탁금 제도입니다. 기본예탁금은 현금 외에 대용증권으로도 예탁이 허용되며, 이 경우 대용가격 산정 시 기준가격의 100%를 인정합니다.

다만, 충분한 위험감수능력이 있거나 중소기업에 대한 투자전문성이 인정되는 자들은 기본예탁금을 면제하고 있는데 면제대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자본시장법상 전문투자자
  2. 법시행령 제6조제1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법률에 따라 설립 또는 설정된 집합투자기구(창투조합 등)
  3. 「중소기업창업 지원법」에 따른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
  4.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제13조에 따른 개인투자조합
  5.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제2조의2제1항제2호 가목(8)에 해당하는 전문엔젤투자자
  6. 분리과세 하이일드펀드에 해당하는 투자일임재산(랩어카운트, 투자일임계좌 등)
  7. 「금융투자업규정」제4-77조제7호에 따른 맞춤식 자산관리계좌("랩어카운트")를 통해 위탁하는 자
  8. 「근로복지기본법」 제2조제4호에 따른 우리사주조합
  9. 「중소기업창업 지원법」 제2조제4호의2에 따른 창업기획자(액셀러레이터)

기본예탁금제도는 코넥스시장 상장주권을 매수하려는 경우에만 적용되는 것으로서,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코넥스시장 상장주권을 매도하려는 경우에는 기본예탁금에 상관없이 언제든 매도가 가능합니다.

컨텐츠 문의
  • 코넥스매매제도팀 02-3774-8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