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 종류
가격제한폭

레버리지효과가 큰 파생상품거래의 특성상 손실이 무한대로 될 수 있고 일시적인 수급불균형으로 인한 가격의 급변을 방지하기 위하여 가격제한폭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실시간가격제한제도

투자자 또는 회원의 착오거래로 인한 장중 가격급변으로 발생하는 시장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접속매매 시간 중 거래소는 거래가 체결될 때마다 그 약정가격을 기준으로 실시간 상·하한가(직전 약정가격±α)를 설정하고, 이후 접수되는 실시간상한가 초과의 매수호가와 실시간하한가 미만의 매도호가 접수를 거부

파생상품거래의 중단

거래소는 시스템의 장애발생 등의 사유 기타 거래상황에 이상이 있거나 그 우려가 있어 거래를 계속하는 것이 곤란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전부 또는 일부종목의 거래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거래소 파생상품시스템 또는 회원 파생상품시스템의 장애발생으로 정상적인 거래를 할 수 없는 경우, 주식시장의 시스템 장애발생으로 주가지수 구성종목중 일정 종목수 이상의 거래를 할 수 없는 경우 및 주식선물·옵션거래에 있어서 기초주권의 매매거래가 중단·정지된 경우 등).

거래소는 현물시장(유가증권시장 또는 코스닥시장) 지수의 급변에 따른 자체 Circuit Breakers가 발동된 경우에는 파생시장의 모든 주식상품거래를 중단하게 됩니다.

미결제약정수량 제한

미결제약정수량 제한제도 다운로드


특정인이 미결제약정수량을 과다보유함에 따른 결제불이행 및 시세조종위험을 방지하고 대량 미결제약정수량의 일시 해소에 따른 시장충격을 방지하기 위해 회원이 자기계산으로 행하거나 동일인 위탁자별로 위탁받을 수 있는 미결제약정수량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코스피200선물 · 옵션, 미니코스피200선물 · 옵션(이상 코스피200상품)은 투자자별로 코스피200선물, 미니코스피200선물의 순미결제약정수량과 코스피200옵션, 미니코스피200옵션의 델타환산수량을 합산한 미결제약정수량을 관리합니다.

코스닥150선물 과 코스닥150옵션(이상 코스닥150상품)은 투자자별로 코스닥150선물의 순미결제약정수량과 코스닥150옵션의 델타환산수량을 합산한 미결제약정수량을 관리합니다.

개별주식선물과 개별주식옵션은 동일 기초주권별로 미결제약정수량을 관리합니다. 투자자가 보유한 개별주식선물의 순미결제약정수량과 개별주식옵션의 델타환산수량을 합산해서 산출합니다.

각 상품별로 투자자가 보유할 수 있는 미결제약정수량 보유한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 코스피200선물·옵션, 미니코스피200선물·옵션 : 2만 계약 (개인투자자는 1만 계약)

- 코스닥150선물·옵션: 2만 계약 (개인투자자는 1만 계약)

- 개별주식선물·옵션 : 각 기초자산별로 상장주식수의 0.5%이내에서 거래승수를 고려하여 거래소가 웹사이트*를 통해 공표

* www.krx.co.kr → KRX시장 → 시장안내 → 파생상품시장 → 개별주식상품 → 개별주식선물

- 섹터지수선물 : 각 기초자산별로 1만 계약 (개인투자자는 5천 계약)

- 코스피200변동성지수선물 : 2만 계약 (개인투자자는 1만 계약)

- 해외지수선물 (유로스톡스50선물) : 5만 계약 (개인투자자는 2만5천 계약)

- ETF선물 : 각 기초자산별로 2천 계약

- 금선물 : 3천 계약

- 돈육선물 : 3천 계약

장중추가증거금

외부이벤트 등에 의한 시황급변 시, 결제위험을 축소를 위해 장중에 미결제약정 보유상황에 따라 추가 증거금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컨텐츠 문의
  • 주식파생제도팀 051-662-2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