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 관리 목적

CCP는 중앙청산소(Central Counterparty)로서 모든 청산결제 거래의 당사자로 참여하여 거래상대방의 리스크를 CCP로 집중시켜 관리합니다. 한국거래소는 In-house 형태로 시장 안정화와 투자자 보호를 위하여 청산결제 리스크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체계적인 리스크관리를 통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청산 및 결제시스템을 구축, 시장 전체의 리스크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리스크 관리 일반적 방법
시장참가자 리스크 관리

한국거래소는 안전한 시장을 위해 엄격한 회원가입요건을 설정하고 있으며, 이러한 엄격한 회원가입요건은 시장의 모든 결제회원이 업무에 필요한 전문성과 건전성을 갖추고 있음을 확인하는 리스크 관리의 첫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입요건 이외에도, 결제불이행위험이 있는 회원을 조기에 파악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회원의 영업용순자본비율, 신용등급 등 다양한 지표를 활용하여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결제이행의 보증

결제이행 보증수단으로서 증거금제도를 비롯해 극단적인 위험 상황에서 회원의 결제불이행이 발생할 경우 이의 확산을 차단하는 수단으로 공동기금 등 결제이행재원을 적립·관리하고 있습니다. 결제이행을 보증하기 위한 담보물 관리 역시 결제이행의 보증을 위한 제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제도의 주기적 점검

거래소는 Back Test를 통해 증거금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Stress Test를 수행하여 회원의 결제불이행에 대비한 재무자원의 적정성을 점검, 결제이행재원 규모를 상시 모니터링하여 안정적인 시장운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컨텐츠 문의
  • CCP리스크관리팀 051-662-2742